[광저우 여행 2023] 자율주행 버스 타고 막히는 퇴근길 한 바퀴 (중국버스 자율주행체험 리얼리뷰)

중국의 자율주행 버스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대형 사무실이 모여있는 광주탑 자율주행버스 퇴근시간을 타본 후기

광저우 여행을 가기 전에 여행을 같이 갈 언니들과 함께 사전 미팅을 했는데, 나의 큰 언니가 또 어디선가 광저우에 자율주행 버스가 다닌다는데, 그것을 꼭 타보고 싶다고 해서 가기 전에 광저우 자율주행 버스 노선을 찾아갔다가 결국 가자마자 달려서 타고 왔다 중국은 언제부터 자율주행 버스가 다녔어?

가뜩이나 서울에 심야 자율주행버스가 12월 5일부터 운영된다는 소식이 크게 나오는 바람에 중국 자율주행버스는 어떻게 운영되는지 궁금했다.

참고로 이번 글은 미래 기술인 자율주행 버스가 주제이기 때문에 Chat GPT의 중국 버전 바이두의 원신이엔(文心一言)에게 자율주행 버스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묻고 정말 잘 답변했는지 크로스 체크해 작성했다.

중국에서 자율주행버스를 처음 운영한 곳은 2018년 9월(!!) 광둥성 포산이다. 포산시에서 적극 지원하거나 교통상황이 깨끗하고 경제도 발전하고 있는 도시여서 가장 먼저 자율주행버스 시범운영이 시작됐다.지금 이곳은 2020년부터 자율주행 레벨4 수준으로 자율주행 버스가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지금은 시험 운용이 끝나고 버스비를 내고 타면 자율주행 레벨 4는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수준으로 매우 높은 수준이다

우리가 이번에 여행한 광저우에서 처음으로 자율주행버스 시범운영을 한 곳은 난사다.난사는 항구도시로 광저우 교외에 있는 곳이다.이번 여행에서 홍콩에 갈 때 난사항에서 배를 타고 난사로 가봤는데 난사는 원악의 사람도 차도 없는 곳이라 자율주행 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난사로 가는 김에 그곳에서 탈까 해서 찾아봤지만 난사시에서 운영하는 자율주행 버스는 점검 기간이라며 예약이 불가능했다.

그래서 우리가 자율주행 버스를 타기로 한 것은 광저우 시내 한복판에 있는 광저우 탑 노선! 광저우 자율주행버스 예약하이저우구(하이저우구)에 운영되는 자율주행 버스 노선이 꽤 여러 개 있었지만 광저우탑 노선이 알리바바, 웨이핑후이(유품회)와 같은 IT 기업을 지나는 노선이라 구경거리가 많아 보였다. 시내에서 운영되는 자율주행 버스는 시범 운영이므로 무료이며, 사전에 예약을 해야 탈 수 있다!예약은 위챗 미니 프로그램에서 할 수 있는데, 위챗 검색창에 ‘지联파사’를 검색해서 나오는 미니 프로그램을 클릭!왼쪽 상단에서 원하는 노선을 설정하고 맨 아래 표를 산다(购표)를 눌러 어디서 타고 어디서 내릴지 몇 명이서 탈지 예약하면 된다!승차할 때 QR코드를 찍고 타기 때문에 타기 전에 미리 QR코드를 준비해 두면 편합니다!자율주행 버스를 타러 가자광주탑을 내려오면 웅장하게 버스정류장이 있을 줄 알았는데 출구로 나오자마자 오른쪽 돌다리 같은 곳으로 곧장 걸어가면 버스를 타는 곳이 있다.정시에 출발하니 놓치면 다시 예약해야겠다.버스가 아주 작은데 정원이 6명밖에 되지 않아 퇴근 시간에 나름대로 예약이 꽉 찬다.내부는 대체로 이런 모습이다.QR코드를 찍어 자리에 앉으면 안전벨트를 반드시 매도록 한다, 하지 않으면 위 안내판에 누가 매지 않았는지 표시가 뜬다.주황색이 안전벨트를 매지 않은 좌석두근두근 출발!안전요원 1명이 탑승하지만 손도 발도 운전에 관여하지 않고 그대로 앉아 있다. 처음부터 과감하게 2차선 변경 ㅋㅋㅋㅋ운전석 상단에는 도로 상황을 보여주는 화면이 표시되는데 사람과 오토바이까지 세세하게 표시된다.사실 광주탑 쪽도 차량이 별로 없을 줄 알았는데 퇴근 시간이라 차량이 일단 굉장히 많고 오토바이도 사람도 오가는 곳이라 1차적으로 조금 놀랐다.혼잡한 퇴근길에, 게다가 운전이 나쁘기로 유명한 중국의 대도시 도로에서 차선 변경을 제대로 하는 자율주행 버스에 2차로 놀라도 처음에는 좀 신기했지만, 생각보다 운전을 너무 잘해서 금세 나른해지기 시작했고, 우리 작은 누나는 마침내 숙면을 취하기 시작했다중국을 이끄는 커머스 앱을 만드는 알리바바 빌딩과 웨이핑후이 빌딩 웨인핑후이는 본사여서 그런지 빌딩이 정말 엄청나게 컸고 퇴근 버스가 거의 10대는 서 있었다.자율주행 버스는 웨이핑후이에도 알리바바에도 정류장이 있어 섰지만 퇴근길에 버스를 타듯 타는 사람도 더러 있었다.정말 재미 있는 것은 자동 운전 버스에 있어서도 정말로 운전 선생님이 중요하다고 느낀 것, 자동 운전 버스가 정말… 그렇긴 매우 중국인처럼 급하고 과감하게 운전한다.부드럽다는 느낌보다는 중국의 택시에 탔을 때만 느껴지는 특유의 그 거친 느낌이 자동 운전 버스에서도 고스란히 느껴졌다.그리고 자동 운전 버스와 전후에 큰 문이 써서 붙이고 있는데 차가 정말 절대로 참작해서 주지 않는 ww얼마 전 서울에서 자동 운전 차의 시운전을 체험하겠다며 탄 적이 있었는데, 그 때는 자동 운전 차가 지나가자 차가 홍해처럼 갈라지고 차가 편안했지만 정말 심하다고 생각할수록 죽어도 넣어 주지 않는 것을 보면서 정말 중국인은 자동 운전 인공 지능을 강하게 키우는구나 했죠.30분 동안 노선을 일주하면 자동 운전 버스가 경적 빵을 2회, 저 혼자서 울렸다.옆에 오토바이가 딱 달라붙어 지날 때 주로 빵 소리가 남아 안전 요원이 한번 핸들에 손을 댔지만 정말로 도로가 막힌 상태에서 차선 변경해야 하는데 넣지 않도록 딱 달라붙어 죽어도 넣어 안 주는데 버스가 4번 정도 그쳐서 못 들어 참고못한 안전 요원 분의 핸들을 쥐고 크게 한번 돌리세요오늘날 또 차선을 끼우는 스킬을 전수받은 자율주행 버스의 인공지능을 얌전히 운전하던 중 어느새 광주탑에도 불이 켜졌고, 버스는 다시 정류장으로 열심히 돌아갔다.처음 탈 때는 우리처럼 체험을 목적으로 오는 사람도 있고 사진을 찍거나 하는 사람이 많은데 내릴 때는 보통 인증샷을 찍는 사람이 없다.우리도 내릴 때는 뭔가 버스에서 내리듯이 쿨하게 내린 느낌 이전에 자율주행차를 탈 때 타는 사람이 운전하는 인공지능을 믿고 겁먹지 않고 그냥 사람이 운전하는 것처럼 편하게 타고 가는 게 하나의 목표라고 했는데, 광저우 자율주행 버스는 생각보다 많이 일상적인 버스가 된 것 같아 놀랐다.서울이나 중국이나 자율주행차가 부쩍 일상에 가까워질 것 같다.처음 탈 때는 우리처럼 체험을 목적으로 오는 사람도 있고 사진을 찍거나 하는 사람이 많은데 내릴 때는 보통 인증샷을 찍는 사람이 없다.우리도 내릴 때는 뭔가 버스에서 내리듯이 쿨하게 내린 느낌 이전에 자율주행차를 탈 때 타는 사람이 운전하는 인공지능을 믿고 겁먹지 않고 그냥 사람이 운전하는 것처럼 편하게 타고 가는 게 하나의 목표라고 했는데, 광저우 자율주행 버스는 생각보다 많이 일상적인 버스가 된 것 같아 놀랐다.서울이나 중국이나 자율주행차가 부쩍 일상에 가까워질 것 같다.여기까지 읽으셨군요!재미있게 읽으시면 공감을 눌러주세요.동시대 중국 소식을 끊임없이 보고 싶다면 이웃 추가해 가세요!여기까지 읽으셨군요!재미있게 읽으시면 공감을 눌러주세요.동시대 중국 소식을 끊임없이 보고 싶다면 이웃 추가해 가세요!